봄철에어컨 관리
봄철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그리고 꽃가루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우리집 공기질과 건강상태가 위협받고있어요. 특히나 비염환자들이 고생하는 계절이기도 하죠.
그래서 이번엔 봄철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필터교체주기는 각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1년 주기로 교체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 이전이라도 오염이 심하다면 미리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곰팡이균 같은 경우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칠 수 있거든요. 게다가 올해 여름처럼 폭염이 예상되는 해에는 더더욱 신경써서 자주 세척해주시는게 좋아요.
에어컨 내부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에어컨 분해해서 직접 청소하기란 쉽지 않죠. 그럴땐 전문업체에게 맡기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업체에서는 냉각핀(에바) 뿐만 아니라 송풍팬, 드레인판 까지 꼼꼼하게 케어해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맡길 수 있어요. 다만 너무 저렴한 곳은 피하는게 좋은데요, 대부분 제대로 된 장비없이 대충 스팀으로만 살균처리 하는곳이 많기 때문이에요. 그런곳은 오히려 세균번식을 도와주는 꼴이니 주의하세요!
이번 여름은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져서 에어컨을 틀어야하는데 미세먼지가 걱정이 된다면? 이럴때 공기청정기가 필요해요.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바이러스, 습도 등 다양한 공기오염을 제거하여 공기질을 좋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이번에는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공기청정기의 크기입니다. 공기청정기의 크기는 방의 크기에 따라 달라져야합니다. 방의 크기가 작다면 작은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고, 방의 크기가 크다면 큰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의 필터교체 주기도 고려해야합니다. 필터교체 주기가 짧다면 필터 교체 비용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필터교체 주기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공기청정기의 필터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에어컨 공기청정기의 필터 종류는 HEPA 필터, 초미세먼지 필터, 탄소필터, 전기필터 등이 있습니다. HEPA 필터는 먼지, 꽃가루, 머리카락 등의 대형 먼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초미세먼지 필터는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탄소필터는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전기필터는 정전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중 필터의 종류와 기능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매 전에 필터의 종류와 기능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바로 공기청정기의 위치입니다. 공기청정기는 창문이나 문 근처에 두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 안에서 가장 중앙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창문이나 문을 닫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거나 교체해야합니다.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공기청정기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바이러스 등 다양한 공기오염을 제거하여 공기질을 좋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의 크기, 필터 종류, 위치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없이 여름을 보낸다는건 상상조차 되지 않을만큼 이제는 필수가전이 된 에어컨! 하지만 이 에어컨이라는 녀석.. 그냥 사면 끝나는 그런 쉬운녀석이 아니랍니다. 종류도 많고 옵션도 다양해서 선택하기 너무 어렵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집에 딱 맞는 에어컨 고르기! 지금부터 같이 알아볼까요?
우리집 평수엔 어떤 에어컨을 사야할까요?
먼저 몇평인지 알아야겠죠? 아파트라면 대부분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이 따로 표기되어있을텐데요, 만약 내가 살고있는 곳이 32평이라면 공급면적으로는 약 25~26평이고 전용면적으로는 18~19평쯤 될겁니다. 그렇다면 거실용 스탠드형 에어컨은 16평형 이상이면 충분하겠죠? 그리고 안방 벽걸이형 에어컨은 6평형 이하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답니다. 물론 2in1 모델을 산다면 실외기 하나로 두개의 에어컨을 돌릴 수 있으니 더욱 경제적이겠죠?
스탠드형 vs 벽걸이형 뭐가 좋을까요?
일단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거든요. 먼저 스탠드형 에어컨은 벽걸이나 시스템에어컨에 비해 냉방효율이 좋은편입니다. 또한 공간활용도가 높아 주로 거실에 많이 설치됩니다. 반면 벽걸이형 에어컨은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스탠드형보다는 냉방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요즘 대세는 무풍이라던데 괜찮을까요?
무풍기능은 삼성전자에서만 나오는 기술이라 다른 브랜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데요, 일단 바람이 직접 닿지 않아 피부자극이 적고 전력소모량도 적은 편이지만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첫번째로는 곰팡이 문제인데요, 차가운 공기가 계속 유지되다보니 습기가 생기고 이로인해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있는 집에선 치명적이죠. 두번째로는 소음문제인데요, 냉기를 만들어내기 위해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꽤 큰편입니다. 예민한 사람에게는 거슬릴수도 있죠. 세번째로는 비싼 가격입니다. 같은 성능이라도 무풍기능이 들어가면 10만원정도 비싸지기 때문에
가성비면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중 뭘 사는게 좋을까요?
정답은 둘 다 입니다. 다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만 한정한다면 무조건 에어컨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공기청정기는 필터식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줘야하는데 이게 은근히 귀찮고 돈도 많이 듭니다. 게다가 최근 출시되는 공기청정기는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헤파필터(H13등급)를 쓰기 때문에 자주 갈아줘야한다는 부담감이 큽니다. 그러나 에어컨은 내부에 장착된 극세필터만으로도 웬만한 먼지는 거를 수 있으며 냄새제거 및 살균효과까지 있어서 훨씬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은 반드시 공기청정모드를 켜야 한다는 겁니다. 안그러면 제습모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전기세 폭탄을 맞을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에어컨만한게 없죠. 여러분 모두 이번 여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생활속 안전과 궁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좀벌레 물린자국 치료와 퇴치법! 건강한 여름 보내기 (0) | 2023.08.06 |
---|---|
청약 시장의 쏠림 현상과 분양가 변동 수도권과 지방의 대조적인 상황 (0) | 2023.07.30 |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할 경우 생명과 재산을 위협 엘리베이터 안전사고 (0) | 2023.04.03 |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할 경우 생명과 재산을 위협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0) | 2023.04.03 |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할 경우 생명과 재산을 위협 올바른 승강기 안전관리법 (0) | 2023.04.03 |
댓글